[한국생명공학연합회] 심포...
 

 

식량자급실천국민운동 취지문

 

세계의 식량사정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에 의한 잦은 기상이변과 중국, 인도 등 신흥 중진국의 경제성장에 의한 동물성 식품의 폭발적 수요 증가, 바이오연료 생산에 의한 식량자원의 오용 등으로 세계 곡물시장에서 돈이 있어도 사올 식량이 없어지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세계의 식량부족을 예감한 각 나라들이 식량 수출을 제한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식량전쟁의 시작을 알리는 것입니다.

상황이 이러한대도 곡물의 70% 이상, 전체식량의 반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 국민의 식량안보에 대한 불감증은 심각한 수준에 있습니다. 전체 식량의 30%도 기여하지 못하는 쌀이 남아도는 것을 전체 식량이 아주 풍족한 것으로 오해하고 있으며, 식량증산이나 소비절약을 게을리하고 있습니다.

식량은 우리의 생존권과 직결되는 요소입니다. 이제 더는 우리의 식량문제를 방치하여둘 수 없습니다. 우리의 취약한 식량공급 구조를 국민에게 알리고 해결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국민 각자가 식량낭비를 줄이고 생산을 늘리는 일에 동참하여 국가의 식량자급률을 높이고 세계 식량난에 대비하는 자기 몫의 일을 감당해야 합니다.

이에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은 식량자급실천국민운동 FOOD ACTION KOREA에 앞장서려고 합니다. 이 나라의 장래를 걱정하고 우리 아이들의 아이들과 그들의 아이들까지 식량부족의 걱정이 없는 세상을 만들기 원하는 모든 분이 이 일에 동참하기를 바랍니다. 식량자급률 1%를 높이기 위해 이 나라의 최고 지도자에서부터 어린아이들까지 각자 할 일을 정하여 실천하는 국민실천운동을 전개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2010년 12월

공동대표 장태평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황민영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대표)

이철호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이사장)